오늘은 여기 어때요? 제주도 서귀포시 “생약누리”에서 느낀 감동

매번 같은 여행이 지겹다면, 이번엔 제주도 서귀포시의 생약누리 전혀 다른 분위기를 느껴보세요.

제주도 여행, 새로운 힐링 명소 ‘생약누리’를 소개합니다!

안녕, 얘들아! 오늘은 내가 제주도 여행에서 발견한, 숨겨진 보석 같은 곳을 소개해 주려고 해. 이름은 바로 ‘생약누리’인데, 이름만 들어도 뭔가 건강해지는 느낌이지 않아? 🤭 제주 서귀포시에 위치한 이곳은 국립생약자원관 제주센터 안에 자리 잡고 있는데, 생약과 세상을 잇는다는 의미를 담고 있대. 복합문화공간이라는 말처럼, 정말 다양한 볼거리와 체험 프로그램이 있어서 시간 가는 줄 몰랐어. 특히 요즘같이 힐링이 필요한 시기에 딱 맞는 곳이랄까? 그럼, 지금부터 생약누리의 매력 속으로 풍덩 빠져보자!

생약누리, 문을 열고 들어가 볼까?

생약누리는 건물 2층과 옥상의 힐링 정원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들어가자마자 눈길을 사로잡는 건 바로 ‘생약 나무’야. 생약 자원의 줄기와 열매를 나무 형태로 형상화한 건데, 마치 숲 속에 들어온 듯한 웅장함을 느낄 수 있었어. 나무를 지나 안으로 들어가면, 본격적인 생약의 세계가 펼쳐지지. 🤩

생약누리

생약공방에서 펼쳐지는 특별한 체험들

제일 먼저 들른 곳은 ‘생약 공방’이야. 여기선 생약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이 진행되는데, 생약 표본 액자 만들기, 다도 체험, 테라리움 만들기 등 취향에 따라 골라 즐길 수 있어. 나는 평소에 꽃이나 식물에 관심이 많아서 테라리움 만들기에 도전해 봤는데, 생각보다 훨씬 재밌고 뿌듯했어! 🥰 직접 만든 테라리움을 보면서 괜히 힐링 되는 기분이었지. 다도 체험도 해봤는데, 은은한 차 향을 맡으며 마음의 평화를 얻는 느낌이었어. 차분하게 앉아 차를 음미하는 시간은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나를 돌아보는 좋은 기회가 되었지.

그리고 ‘생약의 숲’이라는 곳에서는 미디어 체험을 할 수 있는데, 마치 내가 탐험가가 된 듯한 기분으로 생약 자원을 찾아다니는 재미가 있었어. 아이들과 함께 방문하면 교육적인 효과도 얻을 수 있어서 좋을 것 같아!

제주

생약 자원의 보물 창고, 제주

다음으로 향한 곳은 ‘생약 자원의 보물창고 제주’였어. 여기서는 무려 800여 종의 생약 자원 식물을 만나볼 수 있는데, 정말 다양한 종류의 식물들이 있어서 눈이 휘둥그래졌어.😮 평소에 쉽게 접할 수 없는 식물들이 많아서 신기하기도 하고, 자연의 신비로움을 느낄 수 있었지. 마치 작은 식물원에 온 듯한 느낌이었어. 그리고 ‘생약 표본실’에서는 대한민국약전에 수록된 300여 점의 식물, 동물, 광물성 생약 표본을 볼 수 있는데, 역사책에서나 보던 표본들을 실제로 보니 정말 신기했어. 오랜 시간 동안 보존된 표본들을 보면서, 생약의 역사와 가치를 다시 한번 되새길 수 있었지.

서귀포

생약의 역사와 현재를 한눈에, 생약연구소

생약연구소에서는 우리나라 생약의 역사와 현재, 그리고 생약이 만들어지는 과정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었어. 전시 패널과 영상 자료를 통해 생약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었는데, 평소에 궁금했던 내용들을 쉽게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어. 특히, 생약이 우리 몸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어떻게 사용되는지 등을 배우면서 생약에 대한 관심이 더욱 커졌어. 어렵게만 느껴졌던 생약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지.🤓

옥상 힐링 정원, 잠시 쉬어가요

2층 전시를 다 보고 3층으로 올라가면 힐링 정원이 펼쳐져. 탁 트인 공간에서 잠시 숨을 고르며 휴식을 취할 수 있었어. 사진 찍기 좋은 포토존도 마련되어 있어서, 예쁜 사진도 많이 건졌지!📷 다만, 옥상 정원에서 사진을 찍고 다시 건물 안으로 들어가는 구조는 아니니 참고하도록 해. 옥상 정원에서 나와서는 경사로를 따라 야외 전시 온실을 거쳐 다시 건물로 들어가게 돼. 옥상 정원을 구경하고 나가는 동선까지 신경 쓴 섬세함이 돋보였어.

역사 속으로, 1930년대 생약 표본과 멸종 위기 동물

생약누리에서는 1930년대에 만들어진 생약 표본 4종(사인, 초두구, 강활, 맥아)을 볼 수 있는데, 마치 시간 여행을 하는 듯한 기분이 들었어. 🤩 그리고 멸종 위기에 처한 천산갑과 사향 등 야생종도 직접 볼 수 있는데, 멸종 위기에 놓인 동물들을 보면서 환경 보호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어. 아이들에게도 좋은 교육적인 경험이 될 것 같아.

생약누리, 방문 전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

생약누리를 방문하기 전에 알아두면 좋은 정보들을 정리해 줄게!

  • 주소: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돈내코로 260 (상효동)
  • 입장료: 무료! 👍
  • 영업시간: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입장 마감은 오후 4시 30분)
  •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날 및 추석 연휴, 그리고 관장이 필요하다고 지정하는 날
  • 주차: 가능! 🚗
  • 문의: 064-717-8706

단체 관람은 방문 전에 미리 문의하는 것이 좋다고 하니, 참고하도록 해! 화장실도 당연히 있으니 걱정 말고 편하게 구경할 수 있어.

생약누리, 총평 및 마무리

생약누리는 단순히 볼거리가 많은 관광지를 넘어, 힐링과 배움을 동시에 얻을 수 있는 특별한 공간이었어. 생약에 대한 다양한 정보와 체험을 통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는 기분을 느낄 수 있었지. 특히, 바쁜 일상에 지친 사람들에게는 진정한 쉼을 얻을 수 있는 곳이라고 생각해. 제주도 여행을 계획하고 있다면, 생약누리에 꼭 한번 방문해서 특별한 경험을 해보길 추천해! 정말 후회하지 않을 거야. 😎

오늘의 브이로그는 여기까지! 다음에 또 다른 제주도의 숨겨진 보석 같은 곳들을 찾아 소개해 줄게! 그럼, 안녕!


당신의 여정에 작은 길잡이가 되었길 바랍니다.


여행자들을 위한 숨은 한국의 관광 명소

지리산 둘레길 – 천천히 걸으며 자연과 교감하는 시간

신령한 산 지리산을 따라 펼쳐진 둘레길은 몸과 마음을 쉬게 해주는 코스입니다.

구례-하동 구간: 섬진강을 따라 흐르는 이 코스는 사진으로 담아도 아쉬운 풍경을 제공합니다.

중간중간 만나는 고사포성지, 운조루 고택, 청학동은 배움과 풍경이 어우러지는 경험이 됩니다.

먹거리: 트레킹 후 허기진 배를 채워주는 음식(산채비빔밥, 구례 흑돼지구이)들은 지친 몸에 힘을 더해줍니다.

트레킹 준비물과 코스 체크는 안전을 위한 기본입니다.

위로 스크롤